90일 완성 돈 버는 평생 습관입니다. 제목이 너무 노골적이라 저의 관심을 끌었는데요. 이 책도 중고로 구입한 서적입니다. 정가는 12,000원이었는데 5,200원에 팔고 있어 냉큼 구매했습니다. 사실 이 과정을 너무 짧게 표현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책을 사기 전 저자와 목차, 출판사 서평 및 독자 리뷰를 꼼꼼히 살펴봅니다. 제목이 판매량을 낮추는 책이 있지만, 제목만 훌륭한 책들도 많기 때문입니다. 목차와 출판사 서평을 살펴보니 한 번 봐도 나쁘지 않을 책으로 판단되었습니다. 그리고선 집에 도착한 책을 펼쳐 보는데요. 저자 서문을 읽기만 해도 번뜩이는 느낌을 받았습니다. 내가 그동안 놓치고 살아왔던 부분이 바로 이거였구나!


종잣돈 모으기 그 이전에


다들 인정하지 않으려 하는 진실은 월급만으로는 먹고살 수 있는 시대는 지났다는 것입니다. 부모님 세대만 하더라도 아버지가 외벌이를 해도 네 식구가 먹고살 수 있었습니다. 그런데 어떻게 된 세상인지 갈수록 돈이 더 필요한 세대가 되었습니다. 부모님 모두 맞벌이를 해도 돈은 갈수록 모자라기만 합니다. 그래서 결혼도 포기하고, 아이도 포기하는 N포 세대가 등장하고 있습니다. 저 또한 이들의 생각에 동의합니다. 돈을 벌고 있음에도 끊임없이 지출할 내용이 발생합니다. 저는 그 원인을 알 수 없었습니다. 단순히 제가 돈을 모을 수 있는 저력이 없었다고만 생각했고 이건 의지의 문제라 여겼습니다.


절약을 위한 첫걸음은 바로 정리 정돈이다!


그런데 이 책에서 저자는 다음과 같이 결론 내립니다. 당신이 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는 방이 더럽기 때문이라고 말입니다. 방이 더럽다는 뜻은 정리 정돈을 못 한다는 뜻인데요. 정리 정돈을 못 하는 사람 대부분이 금전적인 문제를 겪고 있다는 걸 발견합니다. 돈을 모으는 습관이 없었던 것입니다. 그래서 저자는 이들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데요. 이들에게 돈 문제는 첫 번째 관리 대상이 아니었습니다. 무질서한 생활을 바로잡는 것이 이들에게 선행되어야 할 첫 번째 과제였습니다. 


필요와 욕심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


단순히 과소비가 문제가 아니라 이들은 필요와 욕심을 구분하지 못하는 특성이 있었습니다. 조금 더 와닿게 표현을 하자면 돈을 쓰는 기준이 없다는 의미입니다. 자신의 기분이 우울하다면 어떻게 해서라도 이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 돈을 써야 하는 이유를 만드는 사람들입니다. 저는 사실 이제까지 살면서 과소비와 정리 정돈을 연결 지어 생각해 보라고 한 사람이 없었습니다. 그래서 각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온 정신을 집중했는데요. 알고 보니 이 두 문제는 하나로 연결되어 있었습니다. 정리 정돈을 못 하기 때문에 당신이 지금 절약을 하지 못하는 것이다! 이 내용이야말로 도끼 상을 줘야 하는 게 아닐까 싶었습니다. (이 책이야말로 도끼다.)


저자 서문에서는 이 정도로만 밝히고 책 본문으로 들어가 각각의 단계에 대한 내용을 아주 상세히 풀이해 주고 있습니다. 저도 이 부분은 아주 꼼꼼하게 읽었습니다. 90일 완성 계획답게 30일을 한 달로 잡아 총 3개월 프로젝트입니다. 첫 번째 단계는 어렵지 않습니다. 물건 정리의 단계입니다. 집도 정리하고 회사도 정리하고 자신의 흔적이 남는 곳을 깨끗하게 정리 정돈하는 단계입니다. 두 번째 단계는 생활을 관리하는 단계입니다. 자신에게 소비를 불러일으키는 관계는 정리하고 생산적인 습관을 들일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. 이제 마지막 세 번째 단계입니다. 그제야 돈 버는 습관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. 이 세 단계가 바로 종잣돈 모으는 비법! 돈 버는 습관이라 말하고 있습니다.


혹시라도 이 글을 읽는 사람 중에 자신의 평생 과업이 정리정돈이라 생각하시는 분은 이 책을 사서 읽을 것을 꼭꼭 추천해 드립니다. 인생이 바뀌는 한 권의 책이 될 겁니다.


'경제경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이웃집 백만장자 토마스 스탠리  (0) 2018.09.24
90일 완성 돈 버는 평생 습관  (0) 2018.09.23
부의 추월차선  (1) 2018.09.23

+ Recent posts